HOME채용정보선배사원 인터뷰

선배사원 인터뷰

"제가 생각하는 생산 엔지니어는 책임감과 화합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울산공장 PE생산1팀 권민철 사원

2017년 입사

성균관대 화학공학 전공

Q 현재 수행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울산공장 PE생산 1팀 엔지니어로서 에틸렌을 베이스로 하는 폴리에틸렌 생산을 담당합니다. 이 곳에서 생산 효율 증대 및 제품 품질 향상을 목표로 일하고 있습니다. 입사 1년차에는 교대근무를 하면서 현장 업무와 공정에 대해 배우며 기초를 다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생산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설계 및 생산계획 검토, 공정 개선, 운전 지시 등의 업무를 합니다. 또한 안전 및 환경과 관련된 업무도 타 부서와 협업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공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대한유화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 평생의 커리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기업이기에 대한유화를 선택했습니다. 그 기준으로는 기업의 위기대처 능력과 도전의식으로 두고 있습니다. 대한유화는 힘든 시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잘 극복하였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석유화학 시장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며 지금의 자리까지 올랐습니다. 대한민국 석유화학의 역사와 함께한 대한유화는 긴 시간 동안 도전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예를 들면, NCC설비의 신축과 최근에 진행해온 ONE 프로젝트, 다운스트림 다각화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며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상황과 변화하는 석유화학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재에 안주하기 보다는 많은 도전을 해온 대한유화는 국내 최고의 석유화학기업이라 생각하여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대한유화에 입사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셨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하며 석유화학업계 엔지니어의 꿈을 키워왔습니다. 특히 석유화학 생산프로세스는 화학공학 전공지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학교 전공수업을 열정적으로 수강했습니다. 학교 수업에서 이해가 어려운 과목에서는 스터디를 만들어 따로 공부하며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시장 동향을 조사하며 현재 어떠한 이슈가 있고 그 이슈로 인한 결과들을 예상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는 석유화학 시장을 이해하고 넓은 시야로 바라볼 수 있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업무를 진행하면서 선택할 순간들이 많을 텐데 위의 노력들이 최선의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Q 대한유화 신입사원으로서 향후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신입 사원으로서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고 싶습니다. 선배님들이 하는 업무들을 보고 배우며 공장이 운영되는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 이 경험들이 바탕이 되어 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선배님들과 많은 일을 직접 경험하면서 선배님들의 노하우와 개선해야 하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 많은 것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리더로서 업무의 방향을 결정할 때 이 경험들을 토대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습니다.

Q 대한유화 지원자에게 조언이 있나요?

제가 생각하는 생산 엔지니어는 책임감과 화합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화학공장은 운전 조작 하나가 공정 전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꼼꼼하게 검토하여 완벽하게 업무에 임하겠다는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장에서는 엔지니어와 오퍼레이터 모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누구 하나가 뛰어나다고 해서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엔지니어와 오퍼레이터를 한 몸처럼 이끌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이 자신을 소개할 때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했던 경험과 팀의 화합을 이끌어낸 경험을 녹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